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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사

문화유산인 종묘! 얼마나 알고계시죠?
장엄한 왕실의 사당, 국가의 다른 이름
종묘는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 157에 위치한 조선 시대 역대 왕과 왕비, 추존된 왕과 왕비의 신주를 봉안한 조선 왕실의 사당이다. 1963년 1월 18일에 사적 제125호로 지정되었고 1995년에는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되었다. 아울러 중요무형문화재 제1호인 종묘제례악과 중요무형문화재 제56호인 종묘제례가 2001년 유네스코 인류구전 및 무형유산걸작으로 선정된 바 있다.

종묘의 의미
원래 종묘란 조상신을 제사 지내는 공간으로 일종의 조상숭배 관념에서 비롯되었으며 그 연원은 고대 중국 주나라 때까지 올라간다. 고대 중국인들은 귀신도 살아있는 사람처럼 먹고 마시며 잠자는 등의 일상생활을 한다고 믿었다. 제사란 이 귀신들에게 음식을 제공하는 행위이고 그 장소로서 사당, 즉 묘를 세웠던 것이다. 제사를 지낼 때 선조의 혼령이 내려와 의지하는 곳이 신주인데, 신주 각각은 자신만의 독립된 거주공간을 가지며 이를 묘 혹은 묘실이라 한다. 종묘는 왕조의 창업자와 그 후계들의 공간으로, 창업자를 비롯한 극히 제한된 수의 통치자만이 입묘할 수 있는 배타적 공간이다. 국가의 등장과 더불어 종묘는 천명을 받아 국가를 세운 창업자와 그 후손이 이어가는 왕조의 정당성과 정통성을 상징하는 건축물로 자리 잡게 된다. 이와 같은 이유로 종묘는 사직과 더불어 ‘국가’를 뜻하는 대명사로 일컬어졌고, 나라를 세웠을 때 가장 먼저 건립하는 것이 종묘였다. 요컨대 종묘란, 역대의 왕과 왕비의 신위를 봉안하고 제사를 지내는 왕실의 사당이다. 다른 말로 태묘라고도 한다.

우리나라 종묘의 흐름
종묘는 우리나라에서 삼국 시대부터 기록이 확인된다. 우리나라에서는 국가의 신으로 역대 왕의 신위를 모시는 가묘적 성격을 띠는 원묘가 함께 존재해 왔는데, 묘제의 이러한 특징은 이미 신라 시기부터 보이고 있다. 원묘란 이중으로 거듭 세운 묘라는 뜻으로 이미 정묘인 종묘가 있는데 다시 세운 묘를 말한다. 신라는 종묘 외에 신궁이 있었고, 고려 시대는 태묘 외에 예조묘와 경영전이 있었다.

신라의 경우 소지마립간 9년에 시조가 탄생한 곳에 신궁이 세워져 제천 의례와 새로운 왕의 즉위의례를 거행하였다고 하였다. 신궁이 건립되기 전에는 시조묘에서 같은 역할을 담당하였는데 신궁이 건립되면서 시조묘는 왕실의 조상 제사를 지내는 곳으로 성격이 바뀌었다.

고려의 경우, 예조묘를 두었다고 하는데 예조란 역대 태조의 통칭이다. 관련하여 『고려사』에는 왕이 신하들을 보내 예조묘에 제사하였다는 기록이 보인다. 고려 명종 20년(1190) 10월에 서도에 사신을 보내어 예조묘에 제사하였는데, 그때까지도 의관이 그 사당에 보관되어 있어 후대의 왕들이 매년 연등과 팔관회 때에 신하들을 보내 제사지내게 하였다는 것이다.

조선도 국초 한양 도성을 계획할 때 궁궐, 성곽보다 종묘를 먼저 구상하였다. 조선은 건국하면서, 천자는 7대의 묘를 건립할 수 있고 제후는 5대의 묘를 건립할 수 있다는 ‘천자칠묘( 제후오묘(諸侯五廟)’와 ‘우사직 좌종묘(右社稷左宗廟)’, ‘좌묘우사(左廟右社)’의 원칙을 따라 종묘를 건립하였다.

출처 - 우리역사넷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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