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베블런 효과
물가가 오르더라도 수요는 감소하지 않고 증가하여 상류층 소비자의 소비행태를 나타낸다.
노르웨이계 미국인 경제학자이자 사회학자인 Thorstein Bond Veblen은 그의 책 Determining Class(1899)에서 상류층의 신사는 자신의 사회적 지위를 과시하기 위해 값비싼 상품을 소비한다고 언급했습니다.
Veblen은 그 이면에 지하 세계와 구별하려는 욕망이 있다고 말합니다. 그들은 값비싼 물건을 사서 자신의 부와 지위를 과시하고 싶어합니다. 제품이 고가일수록 일반인이 구매하기 어려워 일반 서민과 다른 부자들의 니즈를 충족시킨다. 따라서 가격이 높을수록 이러한 제품에 대한 수요가 높아집니다.
샤넬 가격이 오르더라도.. 비싸게 팔면 더 잘 팔리는 베베론 효과의 큰 그림을 보자
이러한 고가 상품의 시장 가격 상승에도 불구하고 수요가 증가하는 현상을 베블렌 효과라고 하며 이 상품을 베블렌 상품이라고 합니다. 베블렌 소재의 가격이 하락하면 베블렌 소재에 대한 수요가 감소할 수 있습니다. 누구나 살 수 있는 상품이 되면 사회적 지위를 과시하는 수단으로서의 매력을 잃게 된다. 이러한 소비 패턴은 고급차 시장에서도 볼 수 있다. 변호사 등 많은 전문직 종사자들이 고가의 수입차를 운전합니다. 이것은 부분적으로 그들의 높은 소득 수준 때문이지만 다른 이유가 있습니다. 그는 값비싼 차를 가지고 고객을 전문가로 유인하려고 합니다. Veblen 소재의 다른 예로는 유명 디자이너가 만든 다이아몬드, 요트 및 의류가 있습니다.
돈도 없고, 돈도 없다
보고 싶은 욕망은 부자들만의 것이 아닙니다. 베블렌은 부자가 보통 사람과 구별되기를 바라는 것처럼 보통 사람에게도 부자처럼 보이고 싶은 욕구가 있다고 말했다. 영화 돈이 없으면 얼굴도 없다와 같이 명품을 살 돈이 없으면 가짜를 산다. 등산복과 장비를 입고 난산 둘래길을 걷는 것은 히말라야에 가는 것과 같고, 전화와 문자만 해도 최신 플래그십 스마트폰을 사는 것도 비슷한 마인드를 가진 소비행태다.
프랑스 철학자 장 보드리야르는 사람들이 상류층이 되고자 하는 욕망에서 비싼 물건을 사는 것을 전체론적 효과라고 불렀다. 이와 유사하게 추종자 효과가 있습니다. 조수는 서커스 라인 앞의 마차입니다. 서커스는 추세를 따르고 다른 사람을 따라 구매하는 소비 행동을 나타냅니다. 명품점 오픈은 베블렌 효과와 판노프릴 효과, 무리 효과가 결합된 현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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