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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사

성균관은 뭐하는곳이죠?
성균관

성균관은 유교 교육과 문화 의식이라는 두 가지 문제를 다루는 기관입니다. 성균관에서는 서울과 다른 지방, 진사와 영관에서 온 학생들이 교양 시험을 볼 목적으로 열심히 공부하기 위해 학교에 입학했습니다. 또한, 학교는 중국과 한국의 유교 학자들을 위한 묘지를 세우고 교황을 집전했습니다. 따라서 성균관의 관리들은 유교를 가르치는 교육자일 뿐만 아니라 제사를 담당하는 승려이기도 하다. 고려 말부터 조선에 이르기까지 1894년 개헌까지 500여 년 동안 지속되었으며, 유교의 정수를 전파하는 국내 최고의 교육기관으로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유교 정신 전수
경국대전에 따르면 성균관의 의무는 유교를 가르치는 일을 감독하는 것입니다. 고려시대 인문집은 주로 인재 양성을 위한 것이었으나 성균관은 인재 양성뿐 아니라 교육과 예절의 기능을 제고하였다. 이는 성균관의 이름에서도 알 수 있다. 성균은 잘정되지 않은 사람을 완성하다라는 뜻의 성인재지미취와 불의를 제거하는 풍습을 뜻하는 균풍속지부제의 두 문장의 첫 글자에서 따왔다. 즉, 이름에서 인재 양성, 풍속 교화의 기능을 제안한다.

따라서 조선의 성균관은 두 가지 기능을 하였다. 첫째, 과학을 연구하고 전파하는 문화의 중심지이며, 둘째, 공무원과 인재를 양성하는 교육의 발상지입니다. 특히 신유학의 보급에 있어서는 유교의 선행을 위해 성균관에서 제사를 지내는 것이 중요하다. 이는 성균관의 공간 배치에도 반영된다. 즉, 문탄의 대성전을 중심으로 한 제사 공간과 명륜당을 중심으로 한 교육공간이 완전히 분리된 것이다. 성균관의 기능을 좀 더 자세히 살펴보자.

첫째, 교육적 기능이다.
일상교육은 강의와 시연으로 나눌 수 있다. 강학은 말 그대로 유교의 상류층과 하류층을 위한 학문을 배양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시연은 평가 결과에 따라 유충에게 이익을 주는 시험을 말합니다. 황감과 중앙이 호의를 베푸는 것입니다. 황감은 특히 제주도에 황감마가 출현할 때 실시하는 수시시험으로, 유충은 1년에 4번 정강시험을 하여 다양한 효능을 얻는다. 과거에는 시험에서 좋은 점수를 받으면 쉽게 시험을 볼 수 있는 길이 열렸습니다. 즉, 과거에 정규시험을 통해 채용했던 일반 2반과 달리 성균관대 학생들은 별도의 비정기 시험을 통해 관리자를 채용할 수 있는 특권을 갖게 됐다.

성균관의 교육적 기능은 오늘날과 같이 유교생들이 매일 담임교사에게 정규수업을 듣게 되므로 오해받기 쉽다. 그러나 실제로는 고정된 교육이 없습니다. 유교생은 스스로 공부하고, 필요할 때 담임교사와 학습 내용을 논의하거나 보고합니다. 따라서 과거에는 강의하는 기능 외에 학생들을 평가하고 시험을 통해 공무원으로 선발하는 것이 더 중요한 목적이 있었다.

두 번째는 고분군을 중심으로 한 의례적 기능이다.
규칙적인 석전과 삭만전과 불규칙한 의식이 있다. 석전은 매년 봄과 가을에 정기적으로 거행되는 가장 중요한 제사이며, 무덤을 헐거나 수리할 때 제패를 옮겨 제사를 지내는 등의 제사를 지내고 있다.

성균관에는 신라에서 조선에 이르기까지 공자와 후궁, 중요한 성인을 모시는 대성전과 동동무가 있다. 이곳은 신성한 공간으로 여겨져 한국의 민족사상인 유교를 발전시킨 사람들의 위패를 모신다. 성균관은 이 현현인들을 위한 예배와 각종 의식의 장소이자 행사를 주관하는 본체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성균관은 교육과 조상의 기능을 겸비한 조선 최고의 교육 기관이었습니다. 그러나 조선 후기에는 성균관이 다양한 특권으로 인해 학문적 연구 대신 경력개발의 도구로 활용되어 교육의 기능이 저하되었다. 이에 여반도 서원을 중심으로 한 사립학교를 부활시켰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성균관은 우수한 교원들로 구성되어 국내 최고의 교육기관으로 인정받고 있어 누구나 입학할 수 없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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